요양서비스노조경기지부, 민중당 집단가입

민주노총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경기지부와 정책협약기자회견

관리자 | 입력 : 2018/05/20 [07:53]

 

 민중당 홍성규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요양보호사 처우개선과 질 높은 요양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회서비스공단’(가칭) 설립을 약속했다.

요양보호사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요양 및 재가 시설에서 신체·가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이다.

홍 후보는 16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정책구상을 밝혔다이날 기자회견에는 홍 후보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경기지부(이하 경기지부) 회원 등이 참석했다.

홍 후보는 저와 경기지부는 지방선거 승리 및 노동존중, 지방자치시대를 열기 위한 5대 정책협약의 이행을 약속한다고 다짐했다.

5대 정책협약에는 Δ사회서비스공단 설립, 노조 참여 보장 Δ요양보호사 직접 고용, 18시간 노동시간 준수 Δ각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생활임금 적용 Δ처우개선비 즉시 원상회복 Δ요양보호사 지원조례 제정이 있다.

요양보호사 지원조례에는 Δ근로기준법 위반 실태 조사 및 행정처분 Δ질환에 대한 산재보험 처리 및 성추행 예방 대책 Δ요양보호기관에 대한 지자체의 관리감독 강화 Δ요양노동자 지원센터 설립 등의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홍 후보는 민중당 경기도당은 앞으로 경기지부와 상시적인 대화를 진행하면서 노동현안과 노동정책 실현에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광고